홈으로contact us사이트맵

채용정보

  • 상품관련자료
  • 뉴스자료
  • 연재 기획물

Home > 자료실 > 연재 기획물

연재 기획물

제목 안전방재와 네모토 등록일 2014.08.04 16:25
글쓴이 운영자 조회 6525

칼럼 - 세계에 자랑할 수 있는 네모토의 기술

제3회 1999/11/30

안전 방재와 네모토 - (1)燃감지기

근본 특수 화학 주식회사 상담역 : 무라야마 요시히코

옛부터 무서운 것은 「지진, 번개, 화재, 아버지」라고 알려져 있다. 최근 아버지는 탈락한것 같지만, 지진, 번개, 화재는 지금도 바뀌지 않고 무서운 것이다. 이 중, 지진과 번개는 말하자면 천재로서 사람의 힘으로는 어떻게 할 수 없지만, 화재는 인재여서, 인간의 지혜와 노력으로 방지할 수 있다. 이” 화재를 막는다” 라고 말하는 데는 네모토의 기술이 활약하고 있다.

옛날은, 화재의 발견은 사람의 눈으로 찾아내는 이외에 방법이 없고, 발견이 지연 대화재가 되는 것이 많았다.   20세기에 들어 과학 기술이 발전하고,「화재 경보기」같은 것이 개발되고, 사람이 없는 곳에서도 화재를 발견할 수 있게 되었다. 그것은, 천정에 달아지고, 불이 타 온도가 상승되는 것으로, 그 온도 변화를 감지해 화재의 발견을 알리는 구조의 것이다. 그러나, 그러면 어느 정도 불이 커지지 않으면 알 수가 없다. 좀 더 빠르게 발견하기 위해서는 불이 붙기 전에 발생하는 「 연기」가 감지할 수 있으면, 보다 조기에 화재 알림을 할 수 있는 의가 아닐까 하는 생각에, 「연감지기」가 개발되었다.

연감지기에는 두가지 방법이 있다. 한가지는 「광전식」으로 연기에 의한 빛의 투과도의 변화를 이용한 것, 다른 한가지는 「이온화식」 으로 방사선의 전리 작용을 이용해 연기에 의한 전리 전류의 변화를 감지하는 것이다. 후자의 것이, 연기의 색과 종류에 좌우되지 않고 감도와 정밀도가 높은 것이어서 현재 세계에서는 아래 그림1에서 보는 바와같이 압도적으로 이온화식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림 1>

이온화식 연기감지기는 스위스의 사베라스사가 최초에 개발했지만, 일본의 메이커에서도 이것에 대하여 연구가 시작되고, 네모토가 그 방사선 근원의 개발을 의뢰받은 것은1966년의 일이다. 네모토는 당시 야광 도료로로서 사용이 전혀없던 라듐을 활용하는 방법을 생각하고 방사선 근원으로서는 가장 전리 작용의 강한α 선을 이용하는 밀봉선근원을 개발해 높은 평가를 얻었다. 그 후 연구를 진행시켜, 1970년에는, 라듐보다 염가이며 안전성의 높은63Ni가 이용할 수 있게하고, 또1972년에는241Am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 등의 연구 성과를 학회에서 발표했다.

<그림 2>

1977년, 네모토는 연감지기용 방사선 근원뿐만 아니라, 독자적으로 연기센사를 개발하려고, 전기 기술자를 보충 본격적 연구 개발 에 몰두했다. 그리하여, 그림2에 나타내는 것 같은 원리의1선원 2이온 화실의 종래의 것보다 방사능을 반감하는 뛰어난 연기센사(NIS-09)의 개발에 성공하고, 양산 판매에 들었다.

<그림 3> <그림 4>

한편, 연기센사 단독의 판매뿐만이 아니고, 독자의 회로 설계를 완성해, 소형 연기감지기를 개발하고, 휴대용으로 소형 알람 시계에 장착한 것과(그림3.), 담배상자사이즈의 스모키를 생산하고(그림4) 해외에 수출했다.

최근에는 세계 최소의 방사능으로, 그렇지만 성능이 뛰어난 신형센서(NIS-05A, 241Am(8.5KBq)를 발표하고, 호평 을 받아 판매수량이 늘어나고 있다

이제부터의 개발목표는 , 방사능을 현저히 감소하며, BSS규제면제 수준*1(10KBq)이하의 것으로, 규제 대상 이 아닌 연감지기를 완정할 것이다.

주석)

*1. BSS규제면제 수준: IAEA(국제원자력기구)가 1996년에 발표한, RI의 국제 기준 안전 기준 Safety No.115(BSS: Basic Safety Standard)에 의하여 규정된, 규제를 면제 받아도 된다는 방사능 농도 또는 방사능량, 241Am인 경우, 방사능량 10KBq입니다.

파일첨부 :
1. 03_1.jpg 다운받기 다운로드횟수[1171]
글쓴이    비밀번호   
보이는 순서대로 문자를 모두 입력해 주세요